라온PD입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어떤 주제로, 내용은 어떻게 해야 될 지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수익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주제와 내용에 있어 내 맘대로 작성해도 되겠지만 글을 통해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여간 까다로운게 아닙니다.

주제와 내용은 어떻게 할 지 정해졌다 하더라도 꾸준한 작성을 위한 글감(글의 재료)은 또 어떻게 준비해야 되는지, 키워드는 어떻게 할 지 등의 다양한 부분들이 고민에 빠지게 합니다.

고민하시는 모든 분들과 같이 이 부분에 대해 얘기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아래의 내용은 수익형 블로그 운영 초보자의 개인적인 생각이며 기술적인 부분은 아닙니다.

 

 

 

수익형 블로그 글쓰기 주제 - 라온PD
[ 수익형 블로그 글쓰기 주제 - 라온PD ]

 

▷ 주제(카테고리)는 어떻게 정할까?

본인이 잘 아는 것, 본인이 잘 알 수 있는 것, 본인이 관심 있고 재미있어하는 것들에 대해 주제를 정한다면 아래 글 작성 부분은 저절로 해결이 될 것 같으며 글 쓰는 시간이 재미가 있을 듯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잘 아는 분야에 대해 주제를 정한다 하더라도 이 분야에 대한 키워드 검색량 자체가 저조하여 방문 유입자수가 올라가지 않는다거나 관련 키워드에 대한 단가 자체가 낮아 수익이 아주 낮은 수준이라면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효율성이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본인이 잘 아는 분야가 키워드 단가도 높은 편이고 검색량도 많으면서 경쟁률까지도 낮은 상태라면 가장 좋은 시나리오가 되겠지요. 

 

필자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거분들은 주제에 대해 많이 고민을 할 텐데요. 수익형 블로거 입장에서는 고려해야 될 것이 '방문자 수'와 '키워드 단가'로 핵심적인 부분일 듯 합니다. 그럼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우선 내 블로그가 구글을 비롯한 다양한 검색엔진에 잘 노출이 되어야 하고 키워드 단가를 높이려면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찾아내서 활용을 해야 됩니다.

 

내 글의 검색 노출을 위해서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 작업을 진행하여야 되는데 이 부분은 예전 글에서 검색 등록 방법에 대해 포스팅했으므로 아래 링크를 통해 참고하시기 바라며 키워드 단가, 선정 부분은 다른 글에서 다루도록 할게요.

 

 

2022.01.22 - [디지털 노마드/티스토리+애드센스] - [티스토리+애드센스]2. 구글/네이버/다음/빙/줌에 블로그 검색 등록(feat. 메타 태그 등록 플러그인)

 

[티스토리+애드센스]2. 구글/네이버/다음/빙/줌에 블로그 검색 등록(feat. 메타 태그 등록 플러그인

라온PD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생성하고 디자인을 마쳤다면 이제 검색 사이트에 노출이 잘 되도록 검색 등록을 하는 일이 남았습니다. 예전의 경우 스킨 편집 - html꾸미기를 통해 각 사이트의

raonpd.tistory.com

 

 

 

결론은 본인이 잘 알고 있는 분야이면서 검색량이 많고 경쟁률은 낮으면서 키워드 단가가 높다면 고민할 것도 없을 것이고요, 아니라면 공통적인 부분으로 나오는 것이 애드센스 고시 승인 전이라면 많은 주제(카테고리)를 생성하지 않은 상태에서 신청 승인 후 캬테고리를 상황에 맞게 추가하는 방법이 좋으며 만약 카테고리를 여러 개 만들었다면 빈 글이 없는 상태로 신청하는 것이 애드센스 고시를 빨리 통과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 필자의 현 블로그도 애드센스에서 보면 아직 준비 중이라고 나오네요. )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후라면 키워드에 대한 검색 노출량, 경쟁률, 단가 등을 고려하여 카테고리 내용을 채워나가야 하는데 본인이 선정한 키워드 분야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면 자료를 찾고 공부하면서 글을 작성해야 하므로 하나의 글을 작성하는데도 상당한 시간을 소요하게 될 것으로 이에 대해 꾸준히 포스팅을 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겠네요.

( 정말 쉬운 게 하나도 없는 것 같네요. 하지만 하나하나 하다 보면 뭔가 얘기할 게 생기긴 하겠죠? )

 

 

▷ 내용(글 작성)은 어떻게 할까?

 

 

수익형 블로그 글쓰기 방법 - 라온PD
[ 수익형 블로그 글쓰기 방법 - 라온PD ]

 

 

 

어떤 식으로든지 주제(카테고리)를 정하는 산을 하나 넘었다면 글은 어떻게 작성할까라는 큰 산을 또 만나게 됩니다. 내가 선정한 키워드와 방문자들의 입장에서 글이 어떻게 보이는지 등의 문제들을 해결해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키워드 선정 관련 글은 제 블로그에 광고가 나오기 시작한 이후 포스팅을 할 예정이며 일반적인 글 작성에 대한 내용을 알아볼게요.

 

내 글을 읽은 방문자들이 재방문하기 위해서나 다른 글들을 계속 읽게 하여 페이지 체류 시간을 높이기 위해서나 방문자 수를 점차적으로 늘이기 위해서는 양질의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며 주제에 대한 시리즈 형식으로의 글 작성이나 본문 내용을 읽기 편하게(가독성이 좋게) 이미지와 함께 일목 요연하게 서술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급하게 방문자 수를 생각하다 보면 이슈성 글을 작성해야 되는데 당장은 방문자 수가 늘어나겠지만 이슈가 잠잠해지면 방문자 수가 크게 늘어나지 않는 상태로 되돌아오게 되겠지요.

근데 만약 이슈성 글을 보고 들어왔는데 둘러보니 괜찮은 읽고 싶은 콘텐츠가 많아. 그러면 이야기는 달라지겠네요. 하지만 이슈성 글에 대한 의존성이 높으면 저품질의 늪에 빠질 수도 있을 것이며 천천히 가도 그렇게 늦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 외에 방문자 수를 높이는 방법으로는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뷰 등의 SNS 채널을 활용하는 것과 페이스북 광고 등의 유료 광고 상품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 부분은 애드센스 광고가 나온 후 이 카테고리를 통해 다룰 예정입니다.

 

 

▷ 모든 부분이 말이나 글로는 쉽지만 실천하기란 어려운 듯하네요.

앞선 모든 부분에서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되는 것은 꾸준함이라 생각합니다.

필자도 꾸준하게 노력해보겠습니다. 같이 성장해봐요.

 

좋아요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부탁드려요!.

두서없는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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