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PD입니다.
2월 14일 코로나 검사를 위해 보건소를 찾아 신속 항원 검사를 진행하였는데 다행히 음성이 나왔으며 처음으로 코로나 관련하여 보건소를 방문하였는데 평일 오후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많은 대기 줄이 있어 현재 오미크론 확산세에 대해 심각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자가 검사 키트를 구매하려고 했으나 재고가 없어 구하기가 만만치 않더군요. 미리 준비를 해놓는 것이 좋을 듯하네요.)
만약 양성이 나왔다면 PCR - 유전자 검사를 진행하게 될 것이고 여기서 양성이 나온다면 증상에 따라 재택 치료 및 전담 병원에서의 치료로 나누어질 텐데 재택 치료 시의 궁금한 점들이 있어 아래 내용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확산 추세 여파로 증상이 가벼운 확진자를 대상으로 얼마 전부터 재택 치료로 전환이 되었으며 일반 관리군과 집중 관리군으로 분류하여 집중 관리군에 관리 역량을 투입하고 있는데 '집중 관리군'은 60세 이상, 50세 이상의 고위험. 기저질환자, 면역 저하자가 해당이 되며 진료지원 앱을 설치 후 매일 건강 정보를 입력하고 재택치료 의료기관으로부터 전화 상담과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대면 진료가 필요할 경우에는 단기외래진료센터를 방문하여 치료를 받을 수 있고 의사의 처방에 따라 먹는 치료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집중 관리군이 아닌 일반 관리군의 경우 스스로 건강 상태를 관찰하면서 필요시 동네 병. 의원 및 호흡기 진료 클리닉 등을 통해 전화 상담 및 처방이 가능하며 대면 진료가 필요 시 단기외래진료센터를 방문하면 됩니다.
재택 치료 집중 관리군과 일반 관리군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아래 안내문을 확인하면 됩니다.
코로나 확진으로 재택 치료를 진행하게 되면 본인뿐만 아니라 같이 생활하고 있는 가족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질병관리청의 확진자 및 동거인 안내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확진자의 경우 앞서 본 집중 관리군과 일반 관리군 중 나뉘게 되며 그에 따른 재택 치료를 진행하게 되고 오미크론의 경우 델타 변이보다 전파력은 높지만 중증도는 낮다고 하며 확진자의 격리 기간은 검체 채취일로부터 7일까지입니다.
확진자의 가족(동거인)의 경우 바로 PCR 검사를 진행하고 격리 기간의 최초 확진자의 격리 기간과 동일합니다. 동거인 중 확진자 발생 시 새롭게 7일간 격리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 외의 세부 내용은 아래 확진자, 동거인 안내문을 살펴보면 되겠습니다.
코로나 재택 치료 시 의료적 상담 이외의 생활안내, 의료이용방법, 격리기간 해제, 생활지원금 등의 궁금한 부분은 각 지자체별로 운영 중인 재택 치료 행정안내센터에 문의를 통해 알아볼 수 있으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hira.or.kr )의 코로나19 전화 상담. 처방 참여 의료기관 안내를 통해 재택 치료자의 전화 상담. 처방이 가능한 동네 병. 의원 목록과 단기외래진료센터 현황에 대해 확인이 가능하며 호흡기 전담 클리닉 및 호흡기 지정 의료기관 목록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상황에 따라 정책과 의료 지원 등의 부분들이 바뀔 수 있으니 최신 정보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제는 외출할 때 마스크를 쓰지 않으면 오히려 이상한 느낌이 드는 건 그만큼 마스크를 쓴 기간이 길어 익숙해진 것일 테지요. 코로나를 잊고 일상으로의 회복이 빨리 돌아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코로나 이겨내고 일상으로 돌아가길 다시 한번 바라며 모두 건강 관리 잘하시고 화이팅하시기 바랍니다.
글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는 질병관리청으로부터 가져왔습니다. 좋아요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최근댓글